본 포스팅은 티지바이오텍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재료인 돌외잎주정추출물(액티포닌)에 대해 소개한다. 체지방 감소 관련 기능성을 지닌 제품으로, 건강기능식품에 기능성 원재료로서 사용되고 있는 원재료이다. 어떤 특징을 갖는 원재료인지 간단하게 요약해 보았다.

액티포닌 대표 이미지

티지바이오텍 액티포닌는 어떤 원재료인가요?

티지바이오텍(TG Biotech)에서 개발한 기능성 원재료의 상표명인 액티포닌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신규 건강기능식품 원료(NDI) 승인을 획득한 제품이다. 그리고 돌외잎주정추출물분말의 다른 이름이기도 한 액티포닌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재료이다.

돌외(Gynostemma pentaphyllum)잎은 5개의 잎을 가진 강장제 허브로 알려져 이다. 심혈관, 소화기, 면역, 신경 및 생식 같은 신체시스템의 항상성 (균형 및 평형)을 회복시키는 독특한 능력 덕분에 500년 이상 허브차 등의 원료로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전통적으로는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저하, 염증 조절, 지구력 향상, 수명연장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참고출처)

한편, 액티포닌의 복용법, 효능, 부작용 등의 정보들은 아래에 따로 정리해보았다.

 

액티포닌의 복용법 (먹는법)은 어떻게 되나요?

고유의 쓴 맛을 가지고 탁한 황갈색의 분말 성상을 띄고 있는 원재료이다. 원재료이기 때문에 이 원재료를 사용한 건강기능식품에서 제시하는 섭취 방법을 준수하시면 되겠다. 구체적인 복용 시기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영양제 추천 복용 시기 정리: 아침, 점심, 저녁? / 식전, 식후?

액티포닌의 효능(효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생리활성기능 2등급)을 기능성 내용으로 지닌 제품이다. 이는  AMPK 효소 활성화 물질로서는 세계 최초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효능이 입증된 사례라고 한다.

액티포닌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식약처에 따르면 일일섭취량 이상으로 섭취 시 위장장애(구토와 위장운동 증가)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액티포닌을 함유하는 건강기능식품에서 정하는 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임산부, 수유부, 영유아, 어린이, 특정질환자 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함께하면 좋은 글

네이버 지식 백과

본 포스팅은 원고료와 제품 협찬 없이,

정보 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